섬유패션디자인 제품의 윤리적 소비에 관한 사례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곽효원 | - |
dc.contributor.author | 양진숙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1:39:15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1:39:15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1-09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831 | - |
dc.description.abstract | 급격한 경제발전과 소비의 증대는 환경오염과 다양한 사회 문제를 발생시켜 인간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면서 오늘날의 생태적 위기에 처한 현상으로 기존의 개발, 과학, 기술 중심적인 사고의 한계가 드러났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미래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킨다는 의미의 개념이 생겨났다. 이어 최근에는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까지 고려하는 착한소비, 이른바 윤리적 소비가 대두되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의 개념과 등장 배경 및 역사를 알아보고,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섬유 패션디자인 제품에 나타난 윤리적 소비 사례 분석을 함으로써 섬유패션디자인산업의 윤리성이 한 차원 발전되기 위하여 기초 자료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문헌을 통한 이론적 배경연구와 브랜드 사례연구를 병행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연구해 본 결과, 섬유패션디자인 제품의 윤리적 소비는 크게 두 가지 접근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윤리적으로 생산된 제품을 소비하는 방법으로, 전세계적으로 미치는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고려하면서 섬유, 패션 제품을 창조, 제작된 제품을 소비하여 경제적 수익과 환경보호, 사회성을 동시에 실현시키는 활동이며, 두 번째로는 제품을 윤리적인 방식으로 소비하는 방식이다. 환경 보호나 불우이웃 돕기 등을 주제로 한 캠페인을 벌이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다거나, 수익의 일부분을 윤리적으로 기부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등 섬유패션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윤리적 소비가 실현되는 방법이 있다. 첫 번째 접근은 생산자 측면에서, 두 번째 접근은 소비자의 측면에서 행해진다는 차이점이 있다. 사례 분석 결과, 전세계적으로 보여 지고 있는 2000년대 이후 제품의 디자인 중 타이포그래피 디자인과 친환경 그래픽으로 자원절약, 환경보호의 메시지를 전달 받는가 하면, 기계 생산을 하지 않고 수공예 디자인 생산으로 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등 여러 유형의 디자인이 있었고, 소재로는 친환경 소재 제품, 유기농 소재 제품, 재활용 소재 제품을 통해 친환경적 소비를 유도하고 있었다. 또한 공정무역 제품을 통해 인권 보호, 정당한 임금 대우, 고용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하였고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사회 기부가 이루어지고 캠페인 및 프로모션을 통해 각종 사회 활동을 펼쳐 사회적인 윤리적 소비를 유도하기도 하였다. 섬유패션산업에서 지속가능성과 윤리가 성숙된 문화로 정착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실천성과 진정성을 갖춰나가기를 기대한다. 윤리적 소비가 일정기간이 지나면 사라져버리는 트렌드가 아닌 성숙된 문화로 정착될 수 있고, 이 연구가 섬유패션디자인의 윤리적 소비를 위한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하며, 이와 관련된 후속 연구가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섬유패션디자인 제품의 윤리적 소비에 관한 사례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Analysis upon the Ethical Consumption of Textile and Fashion Design Produc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양진숙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7, no.3, pp.411 - 42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11 | - |
dc.citation.endPage | 42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9031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thical Consumption(윤리적 소비)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ile &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shion Design(섬유패션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ir Trade(공정무역)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stainable Texti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shion(지속가능한 섬유패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4246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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