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네트워킹을 통한 마케팅활동에서 각 개인의 성향에 따라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형태와 정보에 대한 인게이지먼트 - 트위터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현숙-
dc.contributor.author이경렬-
dc.date.accessioned2021-06-23T11:40:49Z-
dc.date.available2021-06-23T11:40:49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1-06-
dc.identifier.issn1227-81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91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소셜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개인의 성향에 따라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형태,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몰입, 그리고 정보 인게이지먼트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트위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개혁성향, 사회적 자본에 대한 욕구, 그리고 공적 개인화성향이 트위터 이용자 자신의 의견이나 정보에 대한 발신 및 수신의지, 트위터에 대한 몰입, 그리고 트위터를 통해 획득한정보에 얼마나 인게이지먼트되는지 그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혁성향, 사회적 자본에 대한 욕구, 그리고 공적 개인화성향이 높은 트위터 이용자들은 메시지 발신의지가 강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각 성향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용자들은 수신자 입장을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사회적 자본에 대한 욕구가 큰 사람일수록 트위터에 대한 몰입도와 정보 인게이지먼트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를 마케팅이나 PR의 수단으로 사용하기에 앞서 자사 혹은 조직이 커뮤니케이션하고자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그들의 성향은 어떠한지를 파악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요구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소셜네트워킹을 통한 마케팅활동에서 각 개인의 성향에 따라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형태와 정보에 대한 인게이지먼트 - 트위터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Twitter Users’ Innovativism, Needs for Social Capital, and Self Consciousness on Twitting Patterns and Information Engage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경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연구, no.89, pp.122 - 154-
dc.relation.isPartOf광고연구-
dc.citation.title광고연구-
dc.citation.number89-
dc.citation.startPage122-
dc.citation.endPage15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6798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witter-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network-
dc.subject.keywordAuthorSNS-
dc.subject.keywordAuthorinnovativism-
dc.subject.keywordAuthorneeds for social capital-
dc.subject.keywordAuthorand public self consciousness-
dc.subject.keywordAuthorcommitment-
dc.subject.keywordAuthor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트위터-
dc.subject.keywordAuthor소셜 네트워크-
dc.subject.keywordAuthor개혁성향-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자본에 대한 욕구-
dc.subject.keywordAuthor공적 개인화 성향-
dc.subject.keywordAuthor몰입도-
dc.subject.keywordAuthor인게이지먼트-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9991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PUTING >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YUL photo

LEE, KYUNG YUL
COLLEGE OF COMPUTING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