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 인젝터를 디젤엔진용 HC-LNT 촉매에 적용하기 위한 최적 분사 조건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Optimal Injection Condition for HC-LNT Catalyst System for Diesel Engines with a Gasoline PFI Type Injector
- Other Titles
- Study on the Optimal Injection Condition for HC-LNT Catalyst System for Diesel Engines with a Gasoline PFI Type Injector
- Authors
- 오정모; 문웅기; 김기범; 이진하; 이기형
- Issue Date
- Feb-2011
- Publisher
- 대한기계학회
- Keywords
- 디젤 엔진; 흡장형 NOx 촉매; 분무 거동; Root Mean Square; 평균 화상; Port fuel injection; Diesel engine; LNT; Spray behavior; RMS image; PFI
- Citation
-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v.35, no.2, pp.121 - 127
- Indexed
- SCOPUS
KCI
- Journal Title
-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 Volume
- 35
- Number
- 2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9035
- DOI
- 10.3795/KSME-B.2011.35.2.121
- ISSN
- 1226-4881
- Abstract
- 희박 공연비에서 동작하는 디젤 엔진은 NOx 를 저감시키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과농한 분위기를 형성해 주어야 한다. 최근 배기관 내에 환원제로서 경유를 직접 분사하는 HC-LNT 방식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NOx 저감을 위해 HC 의 농도를 제어하는 기술로서, 실제 배기관내에 HC 가 균일하게 분포하여야 촉매의 정화효율이 향상되므로 HC 를 균일하게 분사하는 방법의 최적화가 가장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저압에서 미립화 특성이 양호한 가솔린 흡기포트 분사용 인젝터를 이용하여, 가시화 방법으로 실제 배기관내에서의 환원제 분무 거동 특성을 측정하였고 NOx 정화 특성간의 관계를 실험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인젝터의 최적 부착 조건과 분사 조건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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