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al Type-2 퍼지 접근 방법을 이용한 Competitive Learning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 |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2:38:39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2:38:39Z | - |
dc.date.created | 2021-02-18 | - |
dc.date.issued | 2010-1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9397 | - |
dc.description.abstract | Fuzzy Competitive Learing(FCL)은 주변 패턴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항상 일정하게 학습률 파라미터를 감소시키면서 학습을 하기 때문에 학습 수렴 속도가 느리며 최적의 학습 결과를 얻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학습률 파라미터에 Interval type-2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을 진행하는 동안 주변 패턴에 특성에 따른 적절한 학습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Interval type-2 FCL 알고리즘은 기존의 FCL알고리즘과 비교했을 때 학습 수렴 속도가 빠르고 학습 결과도 좋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지능시스템학회 | - |
dc.title | Interval Type-2 퍼지 접근 방법을 이용한 Competitive Learning | - |
dc.title.alternative | Interval Type-2 Fuzzy Approach to Competitive Learn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정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지능시스템 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v.20, no.2, pp.219 - 22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지능시스템 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지능시스템 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19 | - |
dc.citation.endPage | 223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Fuzzy Cluster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ype 2 Fuzzy Se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val Type 2 Fuzzy Se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CL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54638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