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가 체험 만족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조원 | - |
dc.contributor.author | 송요셉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2:40:36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2:40:36Z | - |
dc.date.created | 2021-02-18 | - |
dc.date.issued | 2010-10 | - |
dc.identifier.issn | 1229-752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9513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현대 한국에서 대표적인 여가 활동 중 하나로 자리잡은 온라인 게임을 대상으로 하여 파인(Pine)과 길모어(Gilmore)가 제시한 체험 경제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특히 게임의 이용이 상대적으로 가장 활발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308부의 샘플을 분석하였다. 먼저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해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동기 구조를 파악하였다. 온라인 게임 이용을 설명하는 사회성, 게임내 개성확보, 도피, 게임능력향상, 재미/흥미의 5가지 동기들을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요인들의 분산 설명력은 각각 33.65%, 12.07%, 10.24%, 6.79%, 6.20%였다. 다음으로 오락, 교육, 심미, 도피의 체험 경제의 4개 영역에 이상의 동기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회귀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체험의 네 가지 영역마다 온라인 게임의 이용 동기 차원들이 상이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주요 영향 요인은 게임내 개성확보와 게임능력향상 동기들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와 함의가 논의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 |
dc.title | 대학생의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가 체험 만족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College Students’ Motivations for Playing Online Games and Experiential Satisfa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조원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4, no.5, pp.131 - 15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언론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언론학보 | - |
dc.citation.volume | 54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31 | - |
dc.citation.endPage | 15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9353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 Econom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체험 경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과 충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s and Gratifications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54366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