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동영상광고의 정보처리과정에 관한 규범적 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멕켄지, 러츠, 벨치(Mackenzie, Lutz, and Belch, 1986)의 모델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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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경렬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3:41:42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3:41:42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0-12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12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멕켄지, 러츠, 벨치(MacKenzie, Lutz, and Belch, 1986)의 감정전이가설 및 이중매개가설들을 UCC 동영상광고의 정보처리과정에 적용하여 UCC 동영상광고의 규범적 모델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이용하여 그 모델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감정전이가설과 이중매개가설에서처럼 제품관여도에 따라서 광고태도와 상표인지는 UCC 동영상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정보처리과정에서 중요한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제품과 관련하여 고관여 상황에서는 상표인지가 상표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관여 상황에서는 광고태도가 상표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트래픽(traffic) 중심의 단편적인 UCC광고의 효과연구에서 벗어나서 소비자 정보처리이론을 UCC 동영상광고에 접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서 UCC 동영상광고의 효과에 관한 실무적이고 이론적인 함의를 제고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UCC 동영상광고의 정보처리과정에 관한 규범적 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멕켄지, 러츠, 벨치(Mackenzie, Lutz, and Belch, 1986)의 모델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Normative Model of Information Processing of UCC (User Created Contents) advertis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21, no.6, pp.159 - 182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59 | - |
dc.citation.endPage | 18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1897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UCC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영상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전이가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중매개가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여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처리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멕켄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러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벨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UCC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Created Cont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ffect transfer hypothe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ual mediation hypothe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on proces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ol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cKenzi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utz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d Belch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132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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