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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 동영상광고의 정보처리과정에 관한 규범적 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멕켄지, 러츠, 벨치(Mackenzie, Lutz, and Belch, 1986)의 모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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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경렬-
dc.date.accessioned2021-06-23T13:41:42Z-
dc.date.available2021-06-23T13:41:42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0-12-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12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멕켄지, 러츠, 벨치(MacKenzie, Lutz, and Belch, 1986)의 감정전이가설 및 이중매개가설들을 UCC 동영상광고의 정보처리과정에 적용하여 UCC 동영상광고의 규범적 모델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이용하여 그 모델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감정전이가설과 이중매개가설에서처럼 제품관여도에 따라서 광고태도와 상표인지는 UCC 동영상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정보처리과정에서 중요한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제품과 관련하여 고관여 상황에서는 상표인지가 상표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관여 상황에서는 광고태도가 상표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트래픽(traffic) 중심의 단편적인 UCC광고의 효과연구에서 벗어나서 소비자 정보처리이론을 UCC 동영상광고에 접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서 UCC 동영상광고의 효과에 관한 실무적이고 이론적인 함의를 제고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UCC 동영상광고의 정보처리과정에 관한 규범적 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멕켄지, 러츠, 벨치(Mackenzie, Lutz, and Belch, 1986)의 모델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Normative Model of Information Processing of UCC (User Created Contents) advertis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경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1, no.6, pp.159 - 182-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59-
dc.citation.endPage18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1897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UCC-
dc.subject.keywordAuthor동영상광고-
dc.subject.keywordAuthor감정전이가설-
dc.subject.keywordAuthor이중매개가설-
dc.subject.keywordAuthor관여도-
dc.subject.keywordAuthor정보처리과정-
dc.subject.keywordAuthor멕켄지-
dc.subject.keywordAuthor러츠-
dc.subject.keywordAuthor벨치-
dc.subject.keywordAuthorUCC-
dc.subject.keywordAuthorUser Created Contents-
dc.subject.keywordAuthoraffect transfer hypothesis-
dc.subject.keywordAuthordual mediation hypothesis-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on processing-
dc.subject.keywordAuthor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MacKenzie-
dc.subject.keywordAuthorLutz-
dc.subject.keywordAuthorand Belch-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132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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