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CM파트너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성욱-
dc.contributor.author홍사선-
dc.date.accessioned2021-06-23T14:03:13Z-
dc.date.available2021-06-23T14:03:13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0-06-
dc.identifier.issn1598-978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267-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환경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처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여러 가지 경영혁신 운동을 추진하여 계속기업의 실현을 도모하고 있다. 최근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경영혁신 운동 중 하나로 SCM을 꼽을 수 있다. SCM을 위한 파트너십은 이질적인 기업간 공동활동으로 인하여 적지 않은 관리적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SCM을 구현하기 위한 SCM 파트너십 실행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SCM 파트너십 실행요인을 보다 세분화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각 요인간의 인과관계와 구조적인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 결과 SCM 파트너십 형성요인들은 SCM파트너십 강화요인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적인 관계를 제시한 결과로서 SCM 파트너십 형성요인의 모든 변수들은 SCM 파트너십 강화 요인을 거쳐서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이들을 기업 환경에 맞게 적절이 활용하는 것이 SCM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여 기업의 SCM 성과와 기업 성과 모두를 올릴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비록 본 연구에서 획득한 변수들이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된 변수라 할지라도 실제로는 다양한 SCM 파트너십 형성 변수와 강화 변수들이 존재 할 것이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또한 연구의 표본이 중소기업이며 이들 기업의 업종이 서비스업보다 제조업종에 치중이 되어있으므로 향후의 연구에서는 기업규모와 산업 분류에 따른 SCM 도입의 효과를 살피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관리회계학회-
dc.titleSCM파트너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n Effect of SCM partnership on Firm’s performa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성욱-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관리회계연구, v.10, no.1, pp.39 - 68-
dc.relation.isPartOf관리회계연구-
dc.citation.title관리회계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9-
dc.citation.endPage6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6223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CM(Supply Chain 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Partnership-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al Equation-
dc.subject.keywordAuthorSCM(Supply Chain 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Partnership-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al Equation-
dc.subject.keywordAuthor공급사슬관리-
dc.subject.keywordAuthor파트너십-
dc.subject.keywordAuthor구조방정식-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478686-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Sung Wook photo

Yi, Sung Wook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