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시대, 한국 광고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한․미 FTA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상필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4:05:02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4:05:02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36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미 FTA의 체결이 우리나라 광고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분석하여 협정 발효시 광고계의 대응방안과 국제경쟁력 강화를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경쟁력은 크리에이티브 수준, 광고전문 인력의 수준, 광고의 과학화, 광고제도의 선진화, 시장규모 면에서 미국에 비하여 상대적 경쟁력이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미 FTA 체결은 또한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글로벌 광고전문 인력 양성, 광고의 과학화 촉진 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한․미 FTA 발효 이전에 국내 광고계가 준비해야할 과제로는 광고제도의 글로벌화, 국제광고 수행 능력 향상, 글로벌 광고전문가 양성 등이 중요한 과제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광고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FTA시대, 한국 광고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한․미 FTA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Increasing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 Power of Korean Advertising Industry : Focus on Korea - U. S. Free Trade Agre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상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21, no.1, pp.99 - 112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99 | - |
dc.citation.endPage | 11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2416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 - U. S. Free Trade Agreement Advertising Ag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 - U. S. Free Trade Agreement Advertising Ag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미 자유무역협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회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제광고 | - |
dc.identifier.url |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11693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