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교육의 효율적 방안에 관한 고찰 -<陶山十二曲>과 <高山九曲歌>를 대상으로-The Efficient Scheme of Sijo-Education - Focused on <Dosansibigok> and <Kosangugokga>-
- Other Titles
- The Efficient Scheme of Sijo-Education - Focused on <Dosansibigok> and <Kosangugokga>-
- Authors
- 김상진
- Issue Date
- Jan-2010
- Publisher
- 온지학회
- Keywords
- 시조교육; 단계별 수업; 정서적 반응; 온유돈후와 충담소산; 주리론과 주기론; 본성과 현상; 독선과 겸선; 종합적 감상; Sijo-Education; Phased by study; Emotional reaction; Onyoudonhu & Chungdamsosan(온유돈후와 충담소산); Juriron & Jugiron(주리론과 주기론); Nature & Phenomenon; Doksun & Gyumsun(독선과 겸선); Synthetic appreciation
- Citation
- 온지논총, no.24, pp.7 - 4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온지논총
- Number
- 24
- Start Page
- 7
- End Page
- 4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380
- ISSN
- 1598-1444
- Abstract
- 이 논문은 대학에서 시조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안을 모색함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왜, 무엇을, 어떻게’의 문제가 모두 포함된다. 효과적인 논의의 전개를 위해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 두 작품을 대상으로 삼았다. 두 작품을 대상으로 삼은 것은 이들이 조선조 시조문학의 대표격이라는 사실에 근거한다.
논의의 핵심인 지도 방안의 기본은 두 작품의 비교로 삼았다.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는 각각 퇴계와 율곡의 작품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공유한다. 즉 성리학적 이념을 바탕으로 창작되었다는 점에서는 공통되면서도 두 작자가 영남사림과 기호사림으로 나뉘며 서로 간에 차이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세 단계의 단계별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첫째는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주어진 시조텍스트를 읽고 각자의 느낌대로 감상하는 단계이다. 둘째는 보다 적극적인 과정으로, 성리학의 이념을 파악하고 그것에 의거하여 작품을 바라보는 단계이다. 둘째 단계에서는 온유돈후와 충담소산, 주리론과 주기론에 근거한 본성과 현상, 독선과 겸선의 세 가지 기준에 의거하여 두 작품을 감상하고, 이들이 이같은 기준을 어떻게 적용하고 표현하는가를 고찰하는 단계이다. 셋째는 종합적으로 감상하는 단계로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를 종합적으로 감상하여 이들의 궁극적인 효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된다.
이러한 수업 모형을 제안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각 단계에서 지도해야 할 적절한 범주를 설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특히 둘째 단계에서 요구되는 사항이다. 두 작품은 문학작품임과 동시에 성리학적 이념을 담은 道體이기도 하다. 작품의 이해를 위해선 성리학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겠지만 지나치게 되면 시조교육의 목적을 무색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대학교육에서 적절할 수 있을 정도로 작품에 내재된 성리학의 이념을 수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일련의 지도 방안으로써 시조교육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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