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적 인터뷰를 활용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인식 및 개선에 관한 연구 -매장 내 일회용 플라스틱 컵 규제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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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지은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성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0:42:18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0:42:18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9-09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53 | - |
dc.description.abstract | 환경 문제의 주범인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대국민인식 정도를 확인하고, 플라스틱 쓰레기로 비롯되는환경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끌어내는데 목적이 있다. 매장 내 일회용 플라스틱 컵 규제가적용되는 공간 내에서 서비스디자인 도구인 맥락적인터뷰를 활용하여 이해관계자들을 인터뷰한 뒤, 환경문제에 대응하는 사람들의 행동 동기를 도출한다. 연구결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수록, 시간적⋅경제적으로 여유로울수록 규제를 긍정적으로 생각했으며적극적으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대응하려고 하였다. 특히, 현재보다 미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는 사람일수록 전반적인 환경 문제를 심각하게 인지했고, 환경 문제 해결에 필요한 미래 비용을 높게 평가했다. 플라스틱을 사용하면서 얻는 경제적 합리성보다 환경보호 가치를 선도하면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나은 사람임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전 지구적 지속 가능성에 유의미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맥락적 인터뷰를 활용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인식 및 개선에 관한 연구 -매장 내 일회용 플라스틱 컵 규제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Improvement of Plastic Waste Problems Using Contextual Interviews -Focus on a Regulation of Disposable Plastic Cup in Stor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지성 | - |
dc.identifier.doi | 10.18208/ksdc.2019.25.3.7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5, no.3, pp.79 - 85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79 | - |
dc.citation.endPage | 8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0560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stic Waste(플라스틱 쓰레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xtual Interviews(맥락적 인터뷰)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ue Consumption(가치 소비)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16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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