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문화가치관과 서양 문화가치관 표현: 온라인광고에 대한 연령별, 성별 차이에 대한 비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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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상필 | - |
dc.contributor.author | 유승엽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0:42:55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0:42:55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9-06 | - |
dc.identifier.issn | 2713-64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1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동양적 문화가치관과 서양적 문화가치관을 반영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반응이 연령별, 성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 가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10대에서 60대 남녀 180명을 대상으로 3가지 동양적 문화가치관과 3가지 서양적 문화가치관을 반영한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정도를 조사하였다. 이들 두 가지 상반된 문화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 정도는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일 것인 반면 성별로는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연구결과는 전통매체 광고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기존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온라인 광고를 대상으로 실시된 본 연구에서도 가설이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광고표현은 문화적 가치관을 반영하고 소비자들은 광고를 평가하는데 있어서도 문화적 가치관에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이론적 가치와 실무적 기여도가 높다고 하겠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 |
dc.title | 동양 문화가치관과 서양 문화가치관 표현: 온라인광고에 대한 연령별, 성별 차이에 대한 비교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Online Advertising Contents of Eastern Cultural Values and Western Cultural Values: Comparison between Age and Gende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상필 | - |
dc.identifier.doi | 10.14400/JDC.2019.17.6.06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6, pp.69 - 75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7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7549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의 문화적 표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광고콘텐츠(cont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양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양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al expression of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advertising cont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stern cul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stern cul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effects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3564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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