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 특성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태진 | - |
dc.contributor.author | 빅준형 | - |
dc.contributor.author | 김태진 | - |
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6:02:17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6:02:17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401 | - |
dc.description.abstract | 매년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며, 교통사고 예방 및 심각도 감소를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 발표한 “ 2006년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사고 사회적 비용은 9조6,567억원으로 국내총생산(GDP)의 약 1.1%, 국가예산 146조 9,625억원의 약 6.6%에 해당한다. 따라서 교통사고 발생으로 인한 국가적 손실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통사고들을 감소시키고 도로 및 차량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교통사고로 인한 국가적 손실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사망자 및 중상자가 많이 발생한 심각한 교통사고는 도로기하구조나 운전자의 행태, 교통요인 등 많은 요인들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교통사고 심각도와 관련된 연구로는 다음과 같은 같다. 박정순 외 2명(2007)은 청주시 4지 교차로를 중심으로 도로환경요인과 교통사고의 상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중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추정모형을 개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 |
dc.title |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 특성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Recognizing Characteristics of Contributing Factors for Freeway Accident Severit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60, no.2, pp 547 - 552 | - |
dc.citation.title |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 - |
dc.citation.volume | 6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47 | - |
dc.citation.endPage | 55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9828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