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업의 웹 트래픽 정보와 기업가치의 상관관계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relevance of Web Traffic for Valuation of Internet Companies
- Other Titles
-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evance of Web Traffic for Valuation of Internet Companies
- Authors
- 이성욱; 황승준
- Issue Date
- Dec-2009
- Publisher
-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 Keywords
- Internet Companies; Firm Valuation; Web-traffic; Log-linerar
- Citation
- 지능정보연구, v.15, no.4, pp.79 - 9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지능정보연구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79
- End Page
- 9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485
- ISSN
- 2288-4866
- Abstract
- 인터넷기업에 대한 기업가치 평가에 대한 새로운 평가방식의 필요성과 전통적인 기업가치 평가모형의 한계를 인식하여 미래의 기회가치를 나타내고, 시장성, 고객확보 능력, 기술력, 마케팅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대변해 줄 수 있는 변수로써 웹 트래픽(web traffic)이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웹 트래픽 정보는 인터넷기업 가치에 대한 중요한 경제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웹 교통량이나 방문객의 확보 없이는 현재 및 미래의 매출로 전환될 수 있는 고객관계를 만들어 가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인터넷기업의 웹 트래픽 정보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터넷기업의 경우 중요한 가치동인이라고 생각되는 웹 트래픽 정보의 가치관련성을 재무정보와 함께 Ye and Finn(1999)의 로그선형모형으로부터 도출된 Hand(2000a)의 분석모형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순방문자수, 방문횟수, 페이지뷰 등 모든 웹 트래픽 변수들이 기업가치에 유의한 양의 결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터넷기업의 가치 평가시 재무정보와 함께 웹 트래픽 정보도 중요한 결정 요인임을 의미한다. 둘째, 웹 트래픽의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분석에서는 순방문자수, 방문횟수, 페이지뷰 변수의 네트워크 효과는 기업가치에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