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텔레비전 식품광고에 나타난 설득소구와 건강관련주장 분석연구Persuasive Appeals and Health-related Claims in Television Food Advertising

Other Titles
Persuasive Appeals and Health-related Claims in Television Food Advertising
Authors
문영숙
Issue Date
Aug-2009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식품광고; 설득소구; 건강관련주장; 표현방식; food advertising; persuasive appeals; health-related claims; presentation manner; food advertising; persuasive appeals; health-related claims; presentation manner
Citation
광고학연구, v.20, no.4, pp.25 - 41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25
End Page
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605
ISSN
1225-0554
Abstract
오늘날 세계적으로 식품광고와 비만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정치적인 이슈인 동시에 상업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비만율은 지난 십 여년 동안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정부차원에서 비만과 식품업계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이 실시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정부정책과 식품업계에서의 변화들을 볼 때 과연 소비자들이 매일 접하고 있는 식품광고에 이러한 변화들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의 문제가 제기된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들에서 제시된 내용분석의 범위를 확장하고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식품광고에 대한 탐색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2008년도에 집행된 텔레비전 광고물 493개를 분석한 결과 식품광고가 주로 비건강식품들을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소구를 통해 프로모션하고 있으며 건강에 관한 소구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관련정보를 충분히 제시하지 못하거나 실질적인 내용을 누락시킨 채 “건강”만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관련주장의 표현방식에 관한 분석결과는 과연 식품광고에서 건강이나 영양/성분 관련 정보가 제대로 제공되고 있는가와 함께 소비자 기만성의 문제를 제기한다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