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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라디오방송의 채널 브랜드와 방송 품질에 관한 연구 : CBS, MBS, SBS, TBS 라디오방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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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양원-
dc.contributor.author한상필-
dc.date.accessioned2021-06-23T16:08:04Z-
dc.date.available2021-06-23T16:08:04Z-
dc.date.issued2009-04-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678-
dc.description.abstract방송사들은 채널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채널에 대한 충성도와 고정 시청자 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채널 브랜드 관리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라디오는 90년대 들어 TV와 차별화된 특성과 장점이 재인식되고 부각되면서 라디오 매체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우리나라 라디오 방송사들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채널 브랜딩 전략이 다매체․다채널 시대를 맞이하는 방송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하는 수단이 된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내 라디오 방송 4개 채널(CBS, MBC, SBS, TBS)의 채널 브랜드 개성과 방송품질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4개 라디오 채널은 장르별 방송 품질에서 채널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채널 고유의 브랜드 개성을 보유하고 있었다. 각 라디오 채널의 방송 품질은 채널 만족도와 채널 브랜드 개성 구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라디오 채널의 뉴스와 시사, 교통정보와 각종 생활정보, 음악, 오락 등 방송 품질과 그 채널만의 브랜드 개성 구축간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라디오 매체의 편성 및 광고전략과 궁극적으로 채널 경쟁력 강화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was conducted to learn how the quality of the major four domestic radio stations (CBS, MBC, SBS, TBS) affect building of brand personality for each channel. This study bears significance in that it illustratively drew such qualities and brand personality of radio stations. By scrutinizing the relations between the broadcasting quality and the brand personality of each channel of those including news, current affairs, traffic information, music and entertainment in detail, it provided the directions for programming for radio stations and implications with regard to bolstering competitiveness of each channel.-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국내 라디오방송의 채널 브랜드와 방송 품질에 관한 연구 : CBS, MBS, SBS, TBS 라디오방송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Channel Brand and Quality of Radio St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0, no.2, pp 221 - 240-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21-
dc.citation.endPage240-
dc.identifier.kciidART00134193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rand-
dc.subject.keywordAuthorradio broadcasting brand-
dc.subject.keywordAuthorbrand personality-
dc.subject.keywordAuthorbrocast channel-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라디오방송 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개성-
dc.subject.keywordAuthor방송 채널-
dc.subject.keywordAuthorbrand-
dc.subject.keywordAuthorradio broadcasting brand-
dc.subject.keywordAuthorbrand personality-
dc.subject.keywordAuthorbrocast channel-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105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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