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텔레비전 광고효과에 미치는 이월효과 영향력 측정모형 비교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주대홍-
dc.contributor.author한상필-
dc.date.accessioned2021-06-23T16:37:30Z-
dc.date.available2021-06-23T16:37:30Z-
dc.date.created2021-02-01-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72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호감광고 비보조상기도를 토대로 광고효과에 미치는 이월효과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모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선형모형, 수정지수모형과 로지스틱모형을 비교하였다. 32개월간의 월간 광고량과 광고효과 자료를 활용하여 광고개시 2월차시점과 3월차시점에서 전월 광고효과가 당월 광고효과에 미치는 이월효과 영향력을 모형화 하였다. 연구결과, 전체적으로 전월 광고효과가 당월 광고효과에 미치는 이월효과 영향력은 선형모형이 가장 뛰어났으며, 2월차 시점(0.768)이 3월차 시점(0.518)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및 업종별로 살펴본 결과에서도 일부업종 및 타겟에서만 로지스틱모형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을 뿐 전반적으로 선형모형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의 이월효과를 판매효과 맥락에서 일부 제품을 대상으로 접근한 선행연구와는 달리 커뮤니케이션 효과 맥락에서 모든 업종에 대해 다양한 모형을 통해 직접 비교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이론적 기여도와 실무적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텔레비전 광고효과에 미치는 이월효과 영향력 측정모형 비교연구-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on the Prediction Models for the Influence of Carry-over Effect on the Effectiveness of TV Advertis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0, no.1, pp.253 - 267-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53-
dc.citation.endPage26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2502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Effec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Carry-over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Effect Model-
dc.subject.keywordAuthor이월효과-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효과-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효과모형-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Effec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Carry-over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Effect Model-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10402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pil photo

Han, Sang pil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