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송 개방에 대한 방송 전문가 인식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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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조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7:39:00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7:39:00Z | - |
dc.date.created | 2021-02-18 | - |
dc.date.issued | 2008-06 | - |
dc.identifier.issn | 1738-125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429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나라는 2000년, 2004년 두 차례에 걸쳐 일본 대중문화 개방 정책의 일환으로 일본 방송을 단계적으로 개방한 이래 지금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자유로운 교역을 지향하는 국제무역 체제의 확립으로 방송 교역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앞으로 일본 방송 개방은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방향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2004년 1월 1일 일본 방송 개방 이후 방송 관련 업계 종사자와 학계 전문가들의 개방에 대한 인식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방송 전문가들의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인식을 요인 분석과 회귀 분석으로 구분해 살펴보았으며,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인식이 개방 속도에 대한 평가, 방송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한 평가와 어떠한 연관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분석했다. 이 연구는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학계·업계 방송 전문가들 인식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이러한 인식이 일본 방송 개방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밝힘으로써 일본 방송 개방 정책의 전개 방향과 정책적 함의를 제시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 |
dc.title | 일본 방송 개방에 대한 방송 전문가 인식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Broadcast Professionals’and Researchers’ Perceptions of Lifting the Ban on Japanese Broadcast Program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조원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정책논총, no.20, pp.245 - 265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정책논총 | - |
dc.citation.title | 문화정책논총 | - |
dc.citation.number | 20 | - |
dc.citation.startPage | 245 | - |
dc.citation.endPage | 26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9095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본 방송 개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송 전문가 인식 조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요인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회귀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fting the Ban on Japanese Pop Culture and Broadcast Progra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oadcastProfessionals’Perception Surve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tor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gression Analysis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92159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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