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정에 대한 구조적 차원의 연구 : 상호작용성과 커뮤니티 몰입의 매개변인들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렬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7:40:27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7:40:27Z | - |
dc.date.created | 2021-02-18 | - |
dc.date.issued | 2008-05 | - |
dc.identifier.issn | 1598-449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50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상호작용성과 커뮤니티 몰입을 거쳐 커뮤니티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는 커뮤니티 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상호작용성 및 커뮤니티 몰입과 같은 일련의 매개변수들을 경유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커뮤니티 몰입에서 커뮤니티 충성도로 이어지는 경로의 표준화 회귀계수(β) 값이 총 16개의 경로들 가운데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커뮤니티 몰입은 이용동기와 충족도에서 커뮤니티 충성도에 이르는 효과과정에서 가장 강력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댓글에 대한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상호작용성 및 커뮤니티 몰입과 상호 어떤 관련성을 가지며 커뮤니티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함으로서 댓글의 효용성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 |
dc.title | 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정에 대한 구조적 차원의 연구 : 상호작용성과 커뮤니티 몰입의 매개변인들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Motivation and Gratification for Reply Usage on Loyalty Toward Online Community -With Emphasis on Mediating Variables such as Interaction and Involv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16, no.2, pp.77 - 100 | - |
dc.relation.isPartOf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 |
dc.citation.title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7 | - |
dc.citation.endPage | 10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6355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댓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리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충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충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커뮤니티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l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tivation for us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tif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ol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community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738697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