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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정에 대한 구조적 차원의 연구 : 상호작용성과 커뮤니티 몰입의 매개변인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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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경렬-
dc.date.accessioned2021-06-23T17:40:27Z-
dc.date.available2021-06-23T17:40:27Z-
dc.date.created2021-02-18-
dc.date.issued2008-05-
dc.identifier.issn1598-44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50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상호작용성과 커뮤니티 몰입을 거쳐 커뮤니티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는 커뮤니티 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상호작용성 및 커뮤니티 몰입과 같은 일련의 매개변수들을 경유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커뮤니티 몰입에서 커뮤니티 충성도로 이어지는 경로의 표준화 회귀계수(β) 값이 총 16개의 경로들 가운데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커뮤니티 몰입은 이용동기와 충족도에서 커뮤니티 충성도에 이르는 효과과정에서 가장 강력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댓글에 대한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상호작용성 및 커뮤니티 몰입과 상호 어떤 관련성을 가지며 커뮤니티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함으로서 댓글의 효용성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dc.title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정에 대한 구조적 차원의 연구 : 상호작용성과 커뮤니티 몰입의 매개변인들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Motivation and Gratification for Reply Usage on Loyalty Toward Online Community -With Emphasis on Mediating Variables such as Interaction and Involve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경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16, no.2, pp.77 - 100-
dc.relation.isPartOf커뮤니케이션학 연구-
dc.citation.title커뮤니케이션학 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7-
dc.citation.endPage10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26355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댓글-
dc.subject.keywordAuthor리플-
dc.subject.keywordAuthor이용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충족-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작용성-
dc.subject.keywordAuthor몰입-
dc.subject.keywordAuthor충성도-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커뮤니티-
dc.subject.keywordAuthorreply-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for usage-
dc.subject.keywordAuthorgratif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community-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738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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