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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연구』 20년 내용분석: 창간호부터 80호까지 『광고연구』의 내용분석과 연구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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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한상필-
dc.date.accessioned2021-06-23T18:05:32Z-
dc.date.available2021-06-23T18:05:32Z-
dc.date.issued2008-12-
dc.identifier.issn1227-81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777-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광고연구」창간 이후 첫 20년간 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시기별로 분석하여 광고학 연구의 역사와 현재를 정리하고, 앞으로 광고학이 개척해 나아갈 연구방향을 제시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이 논문집 창간호부터 80호까지 게재 되었던 817편의 논문을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방법, 분석방법, 연구자 특성 등으로 나누어 내용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광고연구」에 게재된 논문은 연구주제, 연구방법, 분석기법, 참고문헌 등을 기준으로 평가해 볼 때 질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평가되며, 광고학 연구의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울러 연구자의 전공 분포와 연구자의 출신 기준으로 볼 때도 연구진이 다양화되고 있고, 2인 이상의 공동연구 실적도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광고연구」의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dc.description.abstractA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completes its eighty issues of publication, it is valuable to analyze its contributions to date.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se first twenty years of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by content analyzing 817 papers. Variables included in the research were topics researched, publication period, methods used, statistical techniques used, characteristics of authors, and reference.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show that an important changes in advertising research has occurred, a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has focussed on developing advertising theory.-
dc.format.extent2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광고연구』 20년 내용분석: 창간호부터 80호까지 『광고연구』의 내용분석과 연구경향-
dc.title.alternativeContent Analysis of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from 1988 to 2008-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연구, pp 439 - 459-
dc.citation.title광고연구-
dc.citation.startPage439-
dc.citation.endPage459-
dc.identifier.kciidART00129728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광고문헌-
dc.subject.keywordAuthor광고연구 내용분석-
dc.subject.keywordAuthor광고이론-
dc.subject.keywordAuthor광고연구동향-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literature-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analysis of advertising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theory of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research trend-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800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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