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미디어 공공 캠페인으로서 교육적-오락물의 설득 효과에 대한 탐구: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장기기증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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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병관 | - |
dc.contributor.author | 최명일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8:39:03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8:39:03Z | - |
dc.date.created | 2021-02-01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99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어떻게 E-E 메시지가 효과를 가지는지, 즉 E-E 효과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방영된 장기기증에 대한 E-E 프로그램이 어떻게 그들의 장기기증과 관련한 태도 및 행동 변화에 설득적 효과를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E-E의 설득과정에 관한 설명적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장기기증 동기(이타주의, 신체 손상 두려움, 자기-이미지)가 E-E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자 관여(정서적, 인지적)와 장기기증에 대한 태도 및 행동 간의 관계에서 비록 부분적으로 지지되었지만 유의미한 중개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구체적으로, E-E 프로그램에 대한 정서적 관여는 이타주의에 정적인 직접 효과가 있으며, 장기기증 태도 및 의도에 간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E-E 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등장인물 혹은 내용에 감정적 몰입을 할수록 장기기증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장기기증에 대한 태도 및 의도가 증가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편, 인지적 관여는 신체적 손상 두려움에는 부적인 직접 효과가 있으며, 자기-이미지에는 정적인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신체 손상 두려움을 통해서는 태도에 부적인 간접 효과와 자기-이미지를 통해서는 정적인 간접효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공공 미디어 캠페인의 맥락에서 E-E의 설득 과정에 대한 하나의 이론적 모델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개인의 장기기증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또 하나의 효과적인 공공 캠페인 도구를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이 연구는 중요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가질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새로운 미디어 공공 캠페인으로서 교육적-오락물의 설득 효과에 대한 탐구: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장기기증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the Persuasive Effect of Entertainment-Education as a New Public Campaign : The Influences of Television Program on Attitudes and Behavior toward Organ Don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병관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19, no.1, pp.75 - 97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endPage | 9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4490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ertainment-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 Do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dience Invol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Campa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적-오락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장기기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용자 관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디어 캠페인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7127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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