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행자 안전을 고려한 제한속도 효과 평가 방법론 개발 및 적용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범일-
dc.contributor.author오철-
dc.contributor.author강연수-
dc.date.accessioned2021-06-23T18:42:49Z-
dc.date.available2021-06-23T18:42:49Z-
dc.date.issued2007-1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3159-
dc.description.abstract최고속도를 제한하는 것은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사고 발생시 심각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속도관리기법중의 하나이다. 본연구에서는 제한속도의 설정에 따른 교통안전 효과를 보행자 안전을 중심으로 계량화하는 방법론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사고 당시의 보행자,차량,도로 및 교통특성등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실제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자료르 ㄹ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제안된 방법론의 핵심은 제한속도와 충돌속도의 관계 분석과 충돌속도에 따른 보행자 사망자수의 증감분을 추정할 수 있으며 아울러 보행자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제도적, 정책적, 기술적 대응책 마련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dc.format.extent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도로교통안전공단-
dc.title보행자 안전을 고려한 제한속도 효과 평가 방법론 개발 및 적용-
dc.title.alternativeAssessing the safety benefit of speed limits: focused on pedestrian safet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통안전연구논집, v.26, pp 1 - 9-
dc.citation.title교통안전연구논집-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domestic-
dc.subject.keywordAuthor보행자안전-
dc.subject.keywordAuthor제한속도-
dc.subject.keywordAuthor충돌속도-
dc.subject.keywordAuthor로지스틱 회귀분석-
dc.subject.keywordAuthor보행자사망확률-
dc.identifier.urlhttp://library.koroad.or.kr/SkyBlueOpen/Component/Search/SearchResultDetail.aspx?MasterId=4562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CHEOL photo

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