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광고의 창의성의 평가를 위한 탐색적 요인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병희 | - |
dc.contributor.author | 한상필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8:42:58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8:42:58Z | - |
dc.date.created | 2021-02-18 | - |
dc.date.issued | 2007-12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317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쇄 광고물의 평가척도를 텔레비전 광고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광고주와 광고회사 임직원 및 일반 소비자 536명을 대상으 로 텔레비전 광고 창의성 평가의 구성요인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텔레비전 광고의 창의성은, 오락성, 명료성, 정교성, 적합성, 조화성, 독창성, 상관성, 해 결성이라는 8가지 차원의 39개 항목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8765). 이 는 전체 변량의 62.23%를 설명하였다. 각 요인별 신뢰도 역시 7561~9053으로 비교적 신뢰할만한 수준이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광고물을 제 시한 상태에서 텔레비전 광고의 창의성 평가의 구성요인을 분석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할 것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텔레비전 광고의 창의성의 평가를 위한 탐색적 요인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r Assessing Television Commercials' Creativ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상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18, no.5, pp.257 - 272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257 | - |
dc.citation.endPage | 272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텔레비젼 광고의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 평가준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척도개발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levision commercials&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aluative criteria for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ale development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7387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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