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분석 및 개선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정일 | - |
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author | 김남일 | - |
dc.contributor.author | 장명순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20:08:00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20:08:00Z | - |
dc.date.issued | 2007-08 | - |
dc.identifier.issn | 1229-136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6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분석을 위한 국내외 사고재현모형을 비교하였다. 충돌 후 보행자의 전도거리를 종속변수로, 차량의 충돌속도를 독립변수로 하는 모형을 비교하였으며, 수집된 총 432건의 사고 자료 중 신뢰성 있는 전도거리와 충돌속도 자료의 확보가 가능한 49건을 선정하여 절대평균백분위오차를 산출 후 비교하였다. 또한 전도거리에 영향을 새로운 변수의 도출을 위해 차량의 전면부 형상을 조사하고 이를 변수화하여 모형 구축에 반영하였다. 분석결과 차량의 범퍼높이가 다른 변수에 비해 전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많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신뢰성을 높은 모형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is study presents comparison results for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represen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ision speed and horizontal distance that a body travels while falling and sliding. A set of 49 reliable pedestrian accident cases are applied to compare the existing reconstruction models. In addition, the authors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set of parameters associated with the effects of the frontal shape of a vehicle on the horizontal distance a pedestrian travels while falling and sliding. It has been revealed that the length of the bumper is the most dominant factor to affect the horizontal distance of pedestrian travel after collision. Further analyses utilizing more accident data need to conducted to develop a more accurate and reliable reconstruction model. | - |
dc.format.extent | 9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 |
dc.title |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분석 및 개선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Comparison and Improv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25, no.4, pp 69 - 77 | - |
dc.citation.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7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8345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행자사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고재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재현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형비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destrian accid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cident reconstr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construction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arative model study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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