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체 속성 평가에 따른 성장가능성 연구광고주와 광고대행사 구성원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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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전범수 | - |
dc.contributor.author | 박주연 |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교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20:08:31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20:08:31Z | - |
dc.date.created | 2021-02-01 | - |
dc.date.issued | 2007-07 | - |
dc.identifier.issn | 1229-02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8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매체 광고시장 성 장가능성 평가와 미래 광고매체 성장가능성 결정 요인들을 매체 속 성을 기반으로 살펴본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매체는 광고대행사 구성원보다는 광고주가 그 미래 성장가 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반면, 광고대행사 구성원들은 케이블TV/위성방송의 미래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광고주와 광고대 행사 구성원별로 광고매체에 대한 9가지 속성을 평균값 및 t 검증을 통해 비교했다. 결과적으로, 인터넷은 창의적인 표현이나 시의성이 중요한 속성으 로 평가되었다. 신문은 시의성 및 도달률이, 지상파TV는 도달률이나 광고노 출 효과 측면에서, 케이블TV와 위성방송 등의 유료방송 매체는 낮은 광고가 격으로 반복적인 광고 운영 측면에서 이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디오 는 반복성, 시의성, 시장세분화 측면에서, 잡지는 시장세분화 능력이나 크리 에이티브 표현성 측면에서 평가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장 점 이외에 각 광고매체들은 취약점을 동시에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광고매체별 특성이 매체 성장가능성 평가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총 6개 광고 매체별로 9개의 독립변인을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행했다. 전체 적으로 광고주들은 광고매체의 도달률을, 광고대행사 구성원들은 광고매체 의 비용 대비 효율성을 미래 성장가능성의 결정 요인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다채널 다매체 구조에서 세분화된 시장에 광고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모두가 광고매체 성장가능성을 위해 필수적인 요인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 |
dc.title | 광고매체 속성 평가에 따른 성장가능성 연구광고주와 광고대행사 구성원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Determinants of Advertising Media Growth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범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21, no.4, pp.287 - 326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방송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방송학보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87 | - |
dc.citation.endPage | 32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843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Ag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Growth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매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대행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체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성장가능성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218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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