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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터널진입부 운전자 반응특성에 관한 연구Analyzing drivers’ physiological reaction in highway tunnel enterances

Other Titles
Analyzing drivers’ physiological reaction in highway tunnel enterances
Authors
홍승표장명순오철김주영
Issue Date
Oct-2006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53, no.10, pp 694 - 700
Pages
7
Indexed
OTHER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olume
53
Number
10
Start Page
694
End Page
7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629
Abstract
2004년 말 기준으로, 전국의 터널은(상ㆍ하행) 657개에 달하며 이중 고속도로 터널은 274개소, 41.7%로써 가장 많으며, 국도터널은 180개소 25.2%, 특별광역시도 터널은 108개소(16.4%), 지방도 터널은 51개소(7.8%), 시ㆍ군도 터널은 44개소(6.7%)이다. 특히 고속도로 터널은 총연장이 190.09㎞로서 고속도로 전체연장 2,922.9㎞ 중 6.5%에 해당되며, 선형개량사업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터널구간은 기하구조적 측면(종단구배, 터널부전방의 독선반경, 터널길이, 터널내부의 차선폭 및 측방여유폭 등)과 운전자행태의 변화 (암반응에 따른 시지각 활동의 변화 등)로 인해 본선에서 볼 수 없던 주행차량의 속도변화 등을 유발한다. 또한 운전자가 운전 중 받아들이는 정보의 80% 이상이 시ㆍ지각 정보일 정도로 운전자의 시ㆍ지각 활동의 변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터널입구 직전에서는 입구가 블랙홀처럼 보여 진입시 운전자의 긴장감이 고조되며, 터널 입구에서의 어두움에 대한 적용이 늦어지게 되어 잠깐동안 주행에 필요한 정보획득이 불완전한 상태가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기존연구에서는 터널구간에서의 속도저하 및 용량감소 등 교통특성변화에만 관심을 가져 왔을 뿐 시ㆍ지각 활동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이 곤란하여 운전자의 시ㆍ지각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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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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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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