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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미디어의 영상구성 연구 -애니메이션 <Crow-The legend>의 테이크 구성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ages Composition of VR Media -Focused on the Take Composition Strategy of Animation (Crow-The legend)-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ages Composition of VR Media -Focused on the Take Composition Strategy of Animation (Crow-The legend)-
Authors
박지원노승관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Virtual Reality(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Movie(가상현실영화); Instant Frame(인스턴트 프레임); Take Design(테이크 디자인); Optokinetic(시선이동)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5, no.1, pp.173 - 18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173
End Page
1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97
DOI
10.18208/ksdc.2019.25.1.173
ISSN
1598-6497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 2D 영상과는 다르게 적용되어야 할영상문법의 도출을 위해 테이크 구성전략을 연구의범위로 설정하고 2D 영상과 VR 영상으로 각각 출시된 바오밥 스튜디오의 ‘Crow: The Legend’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2D 영상과 VR 영상을 비교분석함으로서VR 영화의 테이크 구성 전략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Crow: The Legend’의 테이크 구성 전략은인스턴트 프레임 전략, 속도감 지각 전략, 시선이동전략, 테이크 혼합전략이 사용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인스턴트 프레임 전략은 사건이 주로 일어나는 공간에서 시선이 머무르는 공간을 한정하고 캐릭터의 행동은 한정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도록 영상을 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속도감 지각 전략은 안정된 속도감을 느끼게 함으로서 공간을 여유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선이동 전략은 사건의 시점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점이나 시선이동을 유도하는화면을 구성하고, 각 씬의 마지막에는 관람방향이 정면으로 항하도록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테이크 혼합전략은 롱테이크를 사용할 수 있는 장면에서도 향후 시선이동이나 적절한 인스턴트 프레임 적용을 위해 전략적으로 테이크를 구분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이러한 네가지의 테이크 구성 전략은 VR 영상제작이나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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