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FPS 게임 환경에서 주사율 변화와 화면 움직임에 따른 사용자 수행도 및 피로도 분석Analysis of User Performance and Fatigue Depending on Refresh Rates and Display Movement in FPS Game Environment

Other Titles
Analysis of User Performance and Fatigue Depending on Refresh Rates and Display Movement in FPS Game Environment
Authors
이용진김정룡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대한전자공학회
Keywords
Refresh rate; Display movement; Human performance; Eye fatigue; 3D contents
Citation
전자공학회논문지, v.56, no.3, pp.131 - 138
Indexed
KCI
Journal Title
전자공학회논문지
Volume
56
Number
3
Start Page
131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01
DOI
10.5573/ieie.2019.56.3.131
ISSN
2287-5026
Abstract
본 연구는 모니터 주사율과 화면 움직임에 따른 게임 수행도와 안구 피로도, 그리고 주관적 수행도, 주관적 피로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고주사환경에서 게임 수행도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주관적 안구 피로를 나타내는 변수들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수행도에 대한 주관적 평가 결과는 실제 수행도와 일치하였고 주관적 안구 피로도 평가 결과는 주사율 증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피로도 감소를 나타냈다. 특히 상대적으로 좌우 화면 움직임이 클 경우 이러한 현상은 두드러졌다. 그러므로 다양한 3D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수행도 향상을 위해 주사율과 화면 움직임의 영향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PUTING >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NG YONG photo

KIM, JUNG YONG
COLLEGE OF COMPUTING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