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들의 지하철 공간 내 매체 소비 특성Media Consumptions in the Subway

Other Titles
Media Consumptions in the Subway
Authors
양기민전범수정대철
Issue Date
Oct-2006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Subway; Mobile Space; Media Consumption; 지하철; 이동 미디어; 콘텐츠 소비1. 문제제기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0, no.5, pp.267 - 29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0
Number
5
Start Page
267
End Page
2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154
ISSN
1229-7526
Abstract
본 연구는 지하철이라는 이동공간 안에서 대학생들의 매체소비행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정공간의 매체 이용행태는 지하철이라는 이동공간의 매체소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하철 공간이 기존 매체 소비가 확장되는 공간 또는 고정 공간의 보완적인 측면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지하철 이동시간을 활용하고자 하는 응답자의 의지와 관련된 12개 문항을 요인분석 한 결과 크게 3가지 요인이 나타났다. 첫 번째 요인군은 자기발전을 위해 가치 있는 정보 등을 탐색하는 “생산적 시간추구” 요인, 두 번째 요인군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자기의 개성 표출 및 오락을 지향하는 “유희적 시간 추구” 요인, 세 번째 요인군은 이동 공간 안에서 휴식이나 기분을 안정시키기를 원하는 “안정적 시간 추구” 요인 등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지하철 공간 내에서 타인의식과 매체 소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발견할 수 없었다. 넷째, 지하철 이용량과 매체소비 패턴을 살펴본 결과, “독서”, “수면”, “문자메시지”, “무료신문” 등이 지하철 이용량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성별 매체 이용행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매체 행동에 남녀의 차이가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n, Bum Soo photo

Chon, Bum Soo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