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이용자의 모바일광고 이용동기에 관한 인식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상필 | - |
dc.contributor.author | 안보섭 | - |
dc.contributor.author | 박명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23:42:09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23:42:09Z | - |
dc.date.created | 2021-02-01 | - |
dc.date.issued | 2005-12 | - |
dc.identifier.issn | 1598-449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618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부상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광고에 대한 이용동기를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무선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광고 변인들에 대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모바일광고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무선인터넷 광고 이용동기 요인으로 ‘시간 보내기’, ‘정보탐색’, ‘편리성’, ‘의사소통’, ‘사용가치’의 다섯 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무선인터넷 이용량에 따른 모바일광고 수신의도에 있어서는 ‘보상이 없는 경우의 수신의도’의 경우 중이용자가 경이용자보다 높은 수신의도를 보였다. ‘모바일광고 태도’에 있어서도 중이용자가 경이용자보다 높은 선호를 보였다.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에 있어서는 SMS 광고태도, MMS 광고태도, WAP 광고태도, 쿠폰광고태도에 있어서 중이용자가 경이용자 보다 긍정적인 광고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무선인터넷 이용동기 및 모바일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은 새로운 매체인 무선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및 모바일 광고를 활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기초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 |
dc.title | 무선인터넷 이용자의 모바일광고 이용동기에 관한 인식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Wireless Internet User`s Motivation of Media Use and Perception on Mobile Advertis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상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13, no.4, pp.68 - 100 | - |
dc.relation.isPartOf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 |
dc.citation.title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8 | - |
dc.citation.endPage | 10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711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Media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Surve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Media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Surve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뉴미디어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조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산업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5226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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