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텔레비전 장르 선호도 연구Genre Preferences for Domestic and ForeignTelevision Programs
- Other Titles
- Genre Preferences for Domestic and ForeignTelevision Programs
- Authors
- 전범수
- Issue Date
- Sep-2005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Television Genre; Foreign Television Program; Cultural Discount; 텔레비전 장르; 해외 방송 프로그램; 문화적 할인
- 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19, no.3, pp.209 - 24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방송학보
- Volume
- 19
- Number
- 3
- Start Page
- 209
- End Page
- 24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6268
- ISSN
- 1229-0254
- Abstract
- 시청자들의 국내외 텔레비전 장르 선호도를 살펴보기 위한 본 연구의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시청자들은 모든 장르에 걸쳐서 해외 프로그램보다는 국내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송 프로그램의 공급 구조상, 영화 및 만화, 다큐 등의 소수 장르에 집중되어 있는 해외 프로그램의 수입 구조가 실질적으로 국내 해외 프로그램소비 구조와 거의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속성별로 장르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국내 프로그램의 경우,드라마는 여자, 스포츠는 남자의 높은 선호도가 드러났다. 반면, 해외 프로그램에서는 드라마를 제외할 경우, 거의 모든 장르에서 남자의 해외 텔레비전 장르 선호도가 여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연령별로 살펴볼 경우,20대의 경우, 국내와 해외 프로그램을 구분하지 않고 오락 장르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별로는 국내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소득이 많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 보다 텔레비전 장르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문화적 소비의 잡식성-편식성 가설을 반영하는 것처럼 경제적 자본이 보다 다양한 장르 소비를 야기하는 것과 같다. 반면, 해외 프로그램 장르에서는 소득 집단 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소득이 높은 집단이 해외 프로그램 선호도가 높다는 스트라바(2004)의 연구와는 대조적인 결과이다. 셋째,매체 이용량과 장르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텔레비전 시청량이 많은 , 집단일수록 국내외 텔레비전 장르 대부분에 걸쳐 선호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터넷 이용량은 텔레비전 선호도와는 상반된 관련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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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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