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상품구성 평가 프레임웍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광호 | - |
dc.contributor.author | 백동현 | - |
dc.contributor.author | 전현철 | - |
dc.contributor.author | 서종윤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4T00:06:27Z | - |
dc.date.available | 2021-06-24T00:06:27Z | - |
dc.date.created | 2021-02-01 | - |
dc.date.issued | 2005-03 | - |
dc.identifier.issn | 1226-634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6395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 및 상품의 다변화에 성공하며 성숙된 유통 채널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은 수천, 수만 종류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 인터넷 쇼핑몰의 효율적 운영과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현재 취급하고 있는 상품들의 구성이 적절한지를 평가하여 향후 상품화계획(Merchandising)의 전략적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사업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 상품구성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상품구성 평가 프레임웍을 제안한다. 상품구성 평가 프레임웍을 개발하기 위해 RFM 등급, 기술통계, 파레토변수, 그리고 전이지수 등 4가지 상품구성 평가 요인을 정의하고, 정의된 요인으로부터 12개 세부 평가 지표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12개의 세부 평가 지표는 수익성, 건전성, 성장성, 안정성 측면에서 상품구성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상품구성 평가 스코어카드(Scorecard) 상에 평가된다. 본 연구 결과는 국내 대표적인 커뮤니티 기반 인터넷 쇼핑몰에 적용하였으며, 평가 결과는 해당 쇼핑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전략적 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중소기업학회 | - |
dc.title | 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상품구성 평가 프레임웍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a Merchandising Evaluation Framework for Internet Shopping Mal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광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백동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중소기업연구, v.27, no.1, pp.89 - 114 | - |
dc.relation.isPartOf | 중소기업연구 | - |
dc.citation.title | 중소기업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9 | - |
dc.citation.endPage | 11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095441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et Shopping Ma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Assor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rchand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RFM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넷 쇼핑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품구성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품화 계획 | - |
dc.subject.keywordAuthor | RFM 모델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095441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