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비영리 모금기관 웹사이트의 스튜어드십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연구A Study on the Stewardship Communication Design of the Websites of NPOs Specializing in Fundraising in Korea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ewardship Communication Design of the Websites of NPOs Specializing in Fundraising in Korea
Authors
이현우변진희김동성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스튜어드십; 웹사이트 디자인; 비영리 모금기관; 비영리조직; 기금조성활동; 기부자 관계; Stewardship; Website Design; NPO; Fundraising; Donor Relations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64, pp 315 - 329
Pages
15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64
Start Page
315
End Page
3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556
DOI
10.18555/kicpd.2021.64.28
ISSN
1229-2834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주요 비영리 모금기관들의 웹사이트 커뮤니케이션 실태를 Kelly(1998; 2001)의 스튜어드십 개념과Waters(2011)의 스튜어드십 측정항목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국내 상위 10대 모금전문 NPOs(사회복지공동모금회,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유니세프, 대한적십자사, 한국컴패션, 세이브더칠드런, 기아대책, 밀알복지재단)를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의 웹사이트에 대한 스튜어드십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10대 모금전문NPOs의 웹사이트는 스튜어드십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을 상호호혜 90%, 관계육성 80%, 책임 78%, 보고 70%의 순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중을 위한 감사의 인사’, ‘사용자 편의성’, ‘오프라인 보고’, ‘중장기 목표 공유’, ‘서포터즈’, ‘상호적 관계육성’, ‘NPO의 정신’, ‘앱 설치 유도’ 등이 한국적 스튜어드십 커뮤니케이션 요소로 적용될 수 있음도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부를 위한 스튜어드십 커뮤니케이션 제고에 도움이 되는 NPO 웹사이트 디자인 설계에 실무적함의를 제시하고, 향후 바람직한 연구의 방향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