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육성방법, Problem-Based Learning. : 싱가포르 대학과 한국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창희 | - |
dc.contributor.author | 전상길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2:23:10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2:23:10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8-12 | - |
dc.identifier.issn | 1598-183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6948 | - |
dc.description.abstract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모델과 노동시장의 가변성을 불러오며,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대학 교육에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노력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문제중심학습법 (Problem-Based Learning, PBL)은 학습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 그리고 소통과 협업을 증진시켜주는 학습법으로, 근래에 들어 고등교육 부문으로의 적용이 활발히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은 싱가포르 대학과 한국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제중심학습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비교 및 고찰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대학들의 노력을 조명해 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각 대학의 공식 문헌자료 및 기타 2차 자료, 그리고 학교 관계자들의 인터뷰 내용들을 간접적으로 활용하였다. 비교 분석 결과, PBL 교수법의 목표는 양교가 동일하였으나, 이를 제외한 PBL의 도입배경, 수업의 운영형태, 학습자 평가방식 및 추진상의 어려움들은 모두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다. 본 비교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문제중심학습법을 교육과정에 적용해보고자 하는 교육자 및 교육행정가들을 위한 시사점도 함께 도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 - |
dc.title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육성방법, Problem-Based Learning. : 싱가포르 대학과 한국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Problem-Based Learning for Enhancing Students’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 Two Cases of Higher Education in Singapore and South Kore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상길 | - |
dc.identifier.doi | 10.24991/KJHRD.2018.12.21.4.29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적자원개발연구, v.21, no.4, pp.299 - 325 | - |
dc.relation.isPartOf | 인적자원개발연구 | - |
dc.citation.title | 인적자원개발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99 | - |
dc.citation.endPage | 32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1931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해결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등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4차 산업혁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교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B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 Solv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arative Study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9607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