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육성방법, Problem-Based Learning. : 싱가포르 대학과 한국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창희-
dc.contributor.author전상길-
dc.date.accessioned2021-06-22T12:23:10Z-
dc.date.available2021-06-22T12:23:10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8-12-
dc.identifier.issn1598-183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6948-
dc.description.abstract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모델과 노동시장의 가변성을 불러오며,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대학 교육에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노력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문제중심학습법 (Problem-Based Learning, PBL)은 학습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 그리고 소통과 협업을 증진시켜주는 학습법으로, 근래에 들어 고등교육 부문으로의 적용이 활발히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은 싱가포르 대학과 한국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제중심학습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비교 및 고찰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대학들의 노력을 조명해 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각 대학의 공식 문헌자료 및 기타 2차 자료, 그리고 학교 관계자들의 인터뷰 내용들을 간접적으로 활용하였다. 비교 분석 결과, PBL 교수법의 목표는 양교가 동일하였으나, 이를 제외한 PBL의 도입배경, 수업의 운영형태, 학습자 평가방식 및 추진상의 어려움들은 모두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다. 본 비교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문제중심학습법을 교육과정에 적용해보고자 하는 교육자 및 교육행정가들을 위한 시사점도 함께 도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dc.title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육성방법, Problem-Based Learning. : 싱가포르 대학과 한국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Problem-Based Learning for Enhancing Students’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 Two Cases of Higher Education in Singapore and South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상길-
dc.identifier.doi10.24991/KJHRD.2018.12.21.4.29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적자원개발연구, v.21, no.4, pp.299 - 325-
dc.relation.isPartOf인적자원개발연구-
dc.citation.title인적자원개발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99-
dc.citation.endPage32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1931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문제해결능력-
dc.subject.keywordAuthor고등교육-
dc.subject.keywordAuthor4차 산업혁명-
dc.subject.keywordAuthor비교연구-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PBL-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 Solving-
dc.subject.keywordAuthorHigher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mparative Study-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9607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 SANG GIL photo

JEON, SANG GIL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