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正義)와 젠더를 '다시 찍기': 오리올 파울로의 <더 바디>와 <인비저블 게스트>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은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2:23:12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2:23:12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777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6952 | - |
dc.description.abstract | 오리올 빠울로는 2000년대 이후 두드러진 새로운 스페인 영화의 경향을 만들어가는 감독 세대에 속한다. 그가 감독한 심리 스릴러 <더 바디>(2012)와 추리극 <인비저블 게스트>(2016)는 상업적 성공도 획득하면서 감독의 개성도 드러냈다. 서사와 관점에 있어 두 작품 사이에는 공통적 요소들이 많으나, 그 공통점을 구심점 삼아 정의 구현 방식과 젠더의 재현방식이 크게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정의 구현의 경우, 공권력이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더 바디>에서는 피해자가 사적 복수를 행하고, <인비저블 게스트>에서는 피해자가 가해자를 이긴 후 다시 시민으로서 제도에 협조하는 공적 정의가 행해진다. 후자에서 더 성숙한 시민의식과 시적 정의를 발견할 수 있다. 젠더 재현방식의 경우, <더 바디>에서는 여성혐오적인 클리셰가 남용되며 남성 인물들간의 호모소셜이 중시되나, <인비저블 게스트>에서는 성차별적 편견이라는 허점을 찌른 반전 속에서 여성 시민 영웅이 탄생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인비저블 게스트>는 <더 바디>의 반성적인 '다시 찍기'이며, 정의와 젠더에 대한 감독의 인식 변화는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그의 작품에 고양된 시민의식으로 반영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 | - |
dc.title | 정의(正義)와 젠더를 '다시 찍기': 오리올 파울로의 <더 바디>와 <인비저블 게스트> | - |
dc.title.alternative | "Refilming" Justice and Gender: Oriol Paulo's 'The Body' and 'The Invisible Gues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서은희 | - |
dc.identifier.doi | 10.22927/snuibe.2018.29.3.1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v.29, no.3, pp.121 - 142 | - |
dc.relation.isPartOf |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 - |
dc.citation.title |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21 | - |
dc.citation.endPage | 14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1961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리올 파울로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더 바디>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비저블 게스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젠더 재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민의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iol Paulo | - |
dc.subject.keywordAuthor | &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Body&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Invisible Guest&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Jus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resentation of Gend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ivic consciousness.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41961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