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어포던스 속성에 따른 개인화 컨텐츠의 시각화 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민슬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2:41:17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2:41:17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8-10 | - |
dc.identifier.issn | 1976-156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21 | - |
dc.description.abstract | 네트워크의 확장과 모바일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환경 으로의 변화는 언제어디서나 대량의 정보를 빠르게 소 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과잉 정보 속 에서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정보를 모아 구분하여 각 사용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큐레이션 서비스가 중요해졌다. 본 연구는 큐레이 션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개인화 컨텐츠 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로, 필터링 된 정보를 제공 하는 개인화 컨텐츠의 특성에 인지를 중심으로 사용자 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인지적 어포던스의 개념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1차적으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각 용어에 대한 개념 및 특징을 살펴보고 개인화 컨텐츠 단계에 따른 어포던스의 시각 화 속성을 크게 시각적 인지와 기능적 인지로 도출하 였으며, 도출된 요소를 사례에 적용하여 실증적인 전 문가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개 인화 컨텐츠 단계 중 필터링 검색과 필터링 결과 단계 에는 시각적 인지 작용이 크게 나타났으며, 데이터 필 터링 단계와 서비스 단계에는 기능적 인지작용이 크게 나타나는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미래 빅데이터를 통한 컨텐츠 환경에서 사용자의 인지와 이 해를 중심으로 한 개인화 컨텐츠의 중요성과 그에 적 합한 시각화 방안의 연구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 |
dc.title | 인지적 어포던스 속성에 따른 개인화 컨텐츠의 시각화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Measures for the Visualization of Personalized Content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ognitive Afforda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5, pp.95 - 106 | - |
dc.relation.isPartOf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65 | - |
dc.citation.startPage | 95 | - |
dc.citation.endPage | 10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9875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ized Co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Afford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인화 컨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적 어포던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화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5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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