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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학생들의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의도 결정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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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주박문-
dc.contributor.author전범수-
dc.date.accessioned2021-06-22T12:41:27Z-
dc.date.available2021-06-22T12:41:27Z-
dc.date.issued2018-09-
dc.identifier.issn1738-862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37-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국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의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한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대학생들이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소비하는 동기로는 작품성 및 즐거움 요인을 포함해 도구적 가치 요인, 매력성 요인 등 3가지 동기를 갖고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응답자들은 1년 평균 3.94편 가량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이용하는 플랫폼을 살펴보면, 포털(네이버) VOD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관람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극장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많이 관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소비 의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8개 요인이 유의미한 설명 요인들로 나타났다.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의도 설명력이 가장 높은 변수는 애니메이션의 작품성 및 즐거움 동기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정도와 일본에 대한 태도 등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research examines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to watch Japanese animat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The main results are following: firstly, there were three motives for watching Japanese animations including cinematic quality, newness and interests in Japanese culture. Next, respondents tended to watch Japanese animation 3.94 times per year. Also, they favored to watch Japanese animation on the Internet portals such as NAVER. Finally, there were eight important factors to explain the intention to watch Japanese animat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including cinematic quality, the average viewing numbers of animations, and attitude toward Japanese culture.-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애니메이션학회-
dc.title한국 대학생들의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의도 결정 요인-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to Watch Japanese Animat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51467/ASKO.2018.09.14.3.2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애니메이션연구, v.14, no.3, pp 202 - 220-
dc.citation.title애니메이션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02-
dc.citation.endPage220-
dc.identifier.kciidART00240280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일본 애니메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영화 소비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일본 문화-
dc.subject.keywordAuthorJapanese anim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tention to watch-
dc.subject.keywordAuthorJapanese culture-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28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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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n, Bum Soo
ERICA 커뮤니케이션&컬처대학 (ERICA 미디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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