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 연계 마케팅 기부 규모와 수혜자 심각성이 사치재 구매의도 및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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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준용 | - |
dc.contributor.author | 최혜원 | - |
dc.contributor.author | 정정윤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2:41:53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2:41:53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8-08 | - |
dc.identifier.issn | 1226-613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8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사치재에 연계된 공익 연계 마케팅 캠페인의 가격 대비 기부 비율 (25% vs 5%)과 기부 수혜자 상황의 심각성이 소비자들의 사치재 기업태도와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호텔 뷔페와 크루즈 여행 상품에 관한 시나리오 실험을 통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실험 결과, 두 상품 모두에 대해서 상품 가격 대비 공익 연계 기부 비율이 클 때, 기부 비율이 작을 때보다 실험참가자들의 기업태도는 덜 호의적이었다. 하지만, 공익 연계 기부를 받는 수혜자 상황이 심각하게 열악한 경우, 실험참가자들의 기업태도가 보다 호의적이 되어서 큰 기부의 사치재 기업태도에 대한 부정적 영향은 줄어들었다. 반면 기부 비율이 작을때는 수혜자 상황의 심각성에 따른 실험참가자들의 기업태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한편, 실험참가자들의 사치재 구매의도도 공익 연계 기부 비율이 클 때, 기부 비율이 작을 때(5%)보다 낮았으며, 공익 연계 기부 비율에 관계없이 수혜자의 상황이 심각하게 열악할 때 구매 의도가 더 낮았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실무적인 면에서 사치재를 위한 공익 연계 마케팅은 덜 열악한 상황에 있는 수혜자를 대상으로 너무 높지 않은 가격 대비 비율의 기부를 하는 경우에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 의도와 기업 태도에 대한 복합적인 효과가 가장 긍정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 |
dc.title | 공익 연계 마케팅 기부 규모와 수혜자 심각성이 사치재 구매의도 및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Donation Size and Severity of Beneficiary’s Condition of a Cause-Related Marketing Campaign for a Luxury Product on Consumers’Product Purchase Intention and Attitude toward the Compan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준용 | - |
dc.identifier.doi | 10.36345/kacst.2018.36.4.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학연구, v.36, no.4, pp.11 - 27 | - |
dc.relation.isPartOf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6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1 | - |
dc.citation.endPage | 2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8475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익 연계 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부 규모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익 연계 마케팅 수혜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치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use-related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donation siz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verity of beneficiary’s cond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uxury products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847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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