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SNS 이용 동기가 SNS 중독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귀옥 | - |
dc.contributor.author | 박조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2:42:02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2:42:02Z | - |
dc.date.issued | 2018-07 | - |
dc.identifier.issn | 1738-247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9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SNS의 주 이용자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SNS 이용 동기를 파악하고, 이러한 이용 동기가 이용자들의 성별, 이용 시간, 우울감과 함께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이용 동기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자기표현, 일상 탈출, 정보 추구, 관계 유지, 자존감 추구, 오락 추구의 6개 동기가 추출되었고, 자기표현 동기의 설명력이 가장 높았다. 자기표현, 일상 탈출, 정보 추구, 오락 추구 동기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우울 집단에서 일상 탈출동기가 더 높게 나타나 성별, 우울 수준별 SNS 이용 동기의 차이가 유의미했다. 또한 위계적 회귀 분석을 통해 성(性)과 SNS 이용 시간, 우울 및 SNS 이용 동기가 SNS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살펴본 결과, 성과 이용 시간, 우울의 유의미한 영향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SNS 이용 동기가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일상 탈출, 오락 추구, 자기표현 동기가 높으면 SNS 중독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e present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SNS use motivations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nfluence of the motivations on the SNS addiction. Gender, time spent on SNS and depression were put into the analysis as control variables. The factor analysis identified six use motivations, self-expression, escapism, information seeking, social interaction, self-esteem, and entertainment. The motivation for self expression was the most powerful in the SNS uses of college students. T-test and ANOVA test revealed the differences of use motivations according to the gender and level of depression. Regression analysis showed gender, time spent on SNS, depression, and use motivations predicted the addiction. Use motivation, especially escapism, was identified 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for addition. | - |
dc.format.extent | 2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title | 대학생의 SNS 이용 동기가 SNS 중독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SNS Use Motivation on SNS Addi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6914/kjapr.2018.20.3.3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20, no.3, pp 301 - 326 | - |
dc.citation.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01 | - |
dc.citation.endPage | 32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7229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NS use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NS addi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pres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tor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gression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NS 이용 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SNS 중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우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요인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회귀 분석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1117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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