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간 신용거래에 대한 실증연구: 신용공여의 결정요인 및 기업가치에의 영향Trade Credit in the Korean Market: Determinants and Effects on Firm Value

Other Titles
Trade Credit in the Korean Market: Determinants and Effects on Firm Value
Authors
박무정한상전김누리
Issue Date
Jun-2018
Publisher
한국증권학회
Keywords
Trade Credit; Account Receivable; Credit Provision; Determinants; Firm Value; 신용거래; 매출채권; 신용공여; 결정요인; 기업가치
Citation
한국증권학회지, v.47, no.3, pp.379 - 40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증권학회지
Volume
47
Number
3
Start Page
379
End Page
4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436
DOI
10.26845/KJFS.2018.06.47.3.379
ISSN
2005-8187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신용거래의 결정요인과 동 거래가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신용거래를 제공하는 판매기업의 입장에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서는신용거래의 제공능력이 클수록, 그리고 신용거래의 비용이 낮을수록 신용거래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나 재무적 동기 이론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외부자금 조달능력, 특히 해당기업의 판매처로부터 제공 받는 거래신용이 물품 판매시 신용거래 제공에 활용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장점유율이 낮은 기업에서 매출촉진을 위한 신용거래가 많이 활용되는 반면, 생산주기가 길어 제품의 품질에 대한 정보비대칭이 큰 기업에서는 신용거래가 많이 활용되지 않아영업적 동기 이론은 부분적으로만 지지되었다. 한편 가격차별화 이론 및 거래적 동기 이론은 지지되지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신용거래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에서는, 신용거래가일정수준까지는 기업가치와 양의 관계를 가지지만 일정수준 이상에서는 음의 관계를 가지는 역U자형의비선형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최적 신용거래 수준이존재함을 보여주며, 판매기업 입장에서 신용거래 공급이 과소한 경우에는 신용거래를 증가시킴으로써, 과다한 경우에는 신용거래를 감소시킴으로써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oo lee photo

Kim, Noo lee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