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어 과업중심대화에서의 힘과 반대표현Power and Disagreement Expressions in English Task-Based Conversation

Other Titles
Power and Disagreement Expressions in English Task-Based Conversation
Authors
김명희
Issue Date
Jun-2018
Keywords
Disagreement; Power; Distance; English; Task-based Conversation; 반대; 힘; 거리; 영어; 과업중심대화
Citation
인문사회 21, v.9, no.3, pp.101 - 114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101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439
DOI
10.22143/HSS21.9.3.9
ISSN
2093-8721
Abstract
본 연구는 동등 혹은 상이한 지위의 미국인 화자들이 과업중심대화에서 발화한 반대표현을 살펴본다. 같은 자료를 사용한 Kim(2017)은 한국과 미국인 화자 모두 [학생-학생]쌍이 [교사-학생]쌍보다 반대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고 더 강한 표현을 사용한다고 하였다. 미국이 비교적 평등한 문화임을 고려하여(Hofstede, 1980), 본 연구에서는 힘이 미국인의 반대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는 20쌍의 여성화자가 15개의 그림을 연결하는 과업을 수행한 것이며, 10쌍은 [T-S]쌍, 나머지는 [S-S]쌍이었다. 결과를 보면, 두 그룹 모두 약화된 긍정문의 반대표현이 가장 많았으며, 의문문이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의문문의 사용에 있어 [S-S]쌍은 상대방의 주장에 이의제기하는 설명의문문을 선호한 반면, [T-S]쌍은 판정의문문을 사용하여 약화된 반대를 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S-S]쌍은 no, wait, 강조문, 주목끌기 등의 직접적인 표현을 선호한 반면, [T-S]쌍은 약화 혹은 자기겸양의 표현을 선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미국인 화자들도 청자와의 관계에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 CUL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yung Hee photo

Kim, Myung Hee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 CUL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