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차량간 상호작용에 따른 사고발생가능성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윤종 | - |
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author | 박수빈 | - |
dc.contributor.author | 최새로나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2:42:40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2:42:40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8-04 | - |
dc.identifier.issn | 1738-07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461 | - |
dc.description.abstract | 공격운전은 상대방 운전자에 대한 공격 의지를 가지고 위협을 가하는 매우 위험한 운전행태이다. 기존 연구의 경우 공격운전자에 대한 주행특성 및 유발요인 등 공격운전자를 초점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격운전을 안전성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ulti-Agent 주행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여 공격운전 가해자와 공격운전 피해자간의 차량간격 및 상대속도를 통해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의 가감속 패턴을 파악하고 차간거리를 통해 TTC(Time-to-Coillison)를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TTC를EDF(Exponential Decay Function)를 통해 사고발생가능성으로 전환하여 일반운전과 공격운전의 사고발생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격운전 시 일반운전에 비해 사고발생가능성이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공격운전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공격운전 관리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ITS학회 | - |
dc.title | 주행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차량간 상호작용에 따른 사고발생가능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Crash Potential by Vehicle Interactions Using Driving Simula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오철 | - |
dc.identifier.doi | 10.12815/kits.2018.17.2.9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17, no.2, pp.98 - 11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98 | - |
dc.citation.endPage | 11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4328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격운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고발생가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행시뮬레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TTC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ash potenti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iving sim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TC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327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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