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집단효능감, 교사효능감, 교육수준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teacher’s education level, perceived collective teacher efficacy, teacher’s self-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 Other Titles
-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teacher’s education level, perceived collective teacher efficacy, teacher’s self-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 Authors
- 김민정; 강수경; 정미라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집단효능감; teacher-child interaction; teacher efficacy; perceived collective teacher efficacy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5, no.6, pp.357 - 37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5
- Number
- 6
- Start Page
- 357
- End Page
- 37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116
- DOI
- 10.18023/kjece.2015.35.6.017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수준, 집단효능감,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 교사 136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구조회귀모형을 설정하여모델 부합여부와 회귀계수의 모수치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교사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사의 집단효능감은 교사효능감에직접적인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교사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집단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력은 물론 교사효능감을 경유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교육수준은 교사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며,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개선,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11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