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제중심학습을 통한 한국 대학생들의 창의성 함양-교양수업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성희-
dc.date.available2020-02-28T11:42:48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12-
dc.identifier.issn1975-915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162-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중심학습을 반영한 교양수업이 대학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효과성을 검증한 것이다. 효과성 검증에 앞서 한국 대학생들의 창의성에 대해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으며, 서양과 동양뿐만 아니라 아시아 주요 3국에서 나타난 창의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A 대학 2015학년도 1학기에 개설된 ‘문화정책 및 문화예술교육’에 참가한 11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로는 일상적 창의성과 창의적 동기 및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한 학기동안 문제중심학습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적 창의성에서는 하위영역인 독창적 유연성과 대안적 해결책에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동기 및 태도에서는 총점과 함께 하위영역인 자신감에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대학생 창의성 함양을 위한 문제중심학습의 교양수업의 도입과 함께 이를 위해 필요한 대학차원에서의 행정적 지원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dc.relation.isPartOf아시아문화연구-
dc.title문제중심학습을 통한 한국 대학생들의 창의성 함양-교양수업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Developing Korean University Students’ Creativity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PBL)-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34252/acsri.2015.40..0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문화연구, v.40, pp.31 - 54-
dc.identifier.kciidART00206700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54-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title아시아문화연구-
dc.citation.volume40-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성희-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liberal-art course-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생 창의성-
dc.subject.keywordAuthor문제중심학습-
dc.subject.keywordAuthor교양수업-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 Hee photo

Park, Sung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