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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CNG 혼소엔진에서 CNG 발열량 변화가 연소 특성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CNG Heating Value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Diesel-CNG Dual-Fuel Engine

Other Titles
Effects of CNG Heating Value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Diesel-CNG Dual-Fuel Engine
Authors
김용래장형준이장희김창기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가스학회
Keywords
dual fuel engine; heating value variation; cng substitution rate; thermal efficiency
Citation
한국가스학회지, v.19, no.6, pp.28 - 33
Journal Title
한국가스학회지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28
End Page
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167
DOI
10.7842/kigas.2015.19.6.28
ISSN
1226-8402
Abstract
2012년 7월부터 우리나라 천연가스 열량에 대한 기준이 기존의 표준열량제에서 열량범위제로 변경되면서 가정이나 산업체로 공급되는 가스 열량 변화가 가스기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천연가스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열병합 발전용 엔진의 경우 이러한 열량 변화에 의해 엔진 성능 전반에 걸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열량범위제를 고려한 CNG 열량 변화가 디젤-CNG 혼소엔진의 효율 및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CNG 모사 연료의 발열량은 10,400 kcal/Nm3 에서 9,400 kcal/Nm3까지 질소 가스를 CNG에 희석하는 방식으로 변경을 하였다. 우선 디젤연료의 분사시기와 혼소율을 80%로 고정한 조건에서 가스연료의 발열량 변화가 엔진 효율 및 출력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열방출율 및 연소압력 등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로부터 가스 열량이 낮아질수록 엔진 출력과 효율이 모두 감소함을 알 수 있었으며, 점화지연시간과 연소기간은 가스 열량 감소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반면 최대연소압력은 낮아짐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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