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hild Care Activities using Fairy tale on Emotional Regulation and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hild Care Activities using Fairy tale on Emotional Regulation and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Authors
박인숙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보육학회
Keywords
동화; 정서조절; 친사회적행동; fairy tale; emotional regulation; pro-social behavior
Citation
한국보육학회지, v.15, no.4, pp.45 - 66
Journal Title
한국보육학회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45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169
ISSN
1598-4397
Abstract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성남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6주에 걸쳐 동화를 통한 배려교육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일반 동화읽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수합된 자료는 SPSS 21.0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정서조절과 친사회적 행동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배려교육의 관련덕목이 포함된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은 비교집단에 비해 돕기, 협동, 배려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함께 동화는 유아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자료로서 동화를 통한 간접경험으로 자신의 현재와 연결하여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지게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