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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아동용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Development of Working Memory Training Program for ADHD Children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Other Titles
Development of Working Memory Training Program for ADHD Children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Authors
홍선주이명진정은주김초복손영돈
Issue Date
Nov-2015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eywords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작업기억(Working Memory) 훈련;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 증진; 기능성자기공명영상(fMRI);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working memory training; executive function;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
Citation
교육과정평가연구, v.18, no.3, pp.209 - 232
Journal Title
교육과정평가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209
End Page
2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302
ISSN
1229-1544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ADHD 초등학생들을 위한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훈련 프로그램이 ADHD 초등학생의 작업기억을 포함한 실행기능의 향상에 기여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능성자기공명영상을 활용한 뇌영상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ADHD 아동을 위한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이 작업기억의 기능영역적 특성과 개별 훈련자에 따른 적응적 과제 난이도 제공이 어려운 점을 보완하여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 K-WEP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4~5학년의 ADHD 진단을 받은 연구 참여자들은 주 2~3회씩 8주에 걸친 작업기억 훈련을 실시하였고, 이후 이들의 실행기능 과제 동안의 뇌 영상을 획득하여 과제 조건별 활성화 패턴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K-WEP 훈련 이전에는 발견되지 않았던 전전두피질의 활성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특히 과제에서 요구하는 특정 인지기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영역의 활성화가 발견되었다. 이는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실행기능과 같은 인지기능의 전반적인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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