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과 Shiny를 이용한 NCS 능력단위와 교육과정의 갭 분석을 위한 인터렉티브 평가모델Interactive Evaluation Model for Gab Analysis of NCS Competence Element and Curriculum Using R and Shiny
- Other Titles
- Interactive Evaluation Model for Gab Analysis of NCS Competence Element and Curriculum Using R and Shiny
- Authors
- 김대경; 김창복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정보기술학회
- Keyword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gap analysis; shiny; cosine similarity analysis; TF-IDF
- Citation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13, no.10, pp.171 - 179
- Journal Title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10
- Start Page
- 171
- End Page
- 17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352
- DOI
- 10.14801/jkiit.2015.13.10.171
- ISSN
- 1598-8619
- Abstract
- 국가 직무능력 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NCS)은 특정 직무능력을 NCS 능력단위로 표준화한다. 교육·훈련 기관은 교육과정 개발에 갭 분석 기반 교과목 도출을 통해 NCS를 활용한다. 기존 자동화 평가 모델은 한글 처리로 인한 신뢰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본 논문은 R의 통계분석 및 그래픽 기능과 샤이니 패키지의 웹 인터렉티브 기능을 이용하여, 갭 분석을 위한 평가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 평가모델은 평가문서에서 효과적으로 명사를 추출하였으며, 문서 빈도수-역문서 빈도수로 단어 가중치 부여하였고, 코사인 유사도 알고리즘으로 문서 유사도를 추출하였다. 또한, 단어-문서 매트릭스, 워드클라우드, 군집분석, 단어연관성 등을 웹 인터페이스에서 분석할 수 있다. 평가모델은 기존 자동화 평가모델 보다 효과적인 색인어 추출과 갭 분석의 직관적,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T융합대학 > 에너지IT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