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차량 정면충돌 및 추돌시 유효충돌속도에 따른 탑승자 상해특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Injury for Effective Impact Speed in Vehicles Frontal Collision and Rear-ender

Other Titles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Injury for Effective Impact Speed in Vehicles Frontal Collision and Rear-ender
Authors
조정권윤준규임종한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Keywords
Effective Impact Speed; Frontal Collision; Rear-ender; HIC (Head Injury Criteria); NIC (Neck Injury Criteria)
Citation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15, no.4, pp.239 - 247
Journal Titl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239
End Page
2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379
DOI
10.7236/JIIBC.2015.15.4.239
ISSN
2289-0238
Abstract
최근에 자동차 사고발생 빈도수가 높은 정면충돌사고와 추돌사고에 대해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면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충돌사고에서 재구성을 위한 유효충돌속도와 인체상해발생정도의 관계를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관련 모형식을 제시하였으며, 인체상해가 가능한 자동차 실차실험의 한계가 명확하므로 이를 대신하여 각종 충돌실험자료와 인체실험자료 등을 심층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 정면 및 추돌사고의 경우에는 유효충돌속도가 7 km/h 이하에서는 상해가 발생하지 않는 임계치를 나타냈으며, 충돌속도와 소성변형량 정도를 통해 상해정도가 유효충돌속도에 선형적으로 비례하는 모형식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새롭게 제시된 유효충돌속도와 상해발생정도의 추정모형은 사고재구성에서 최소한의 공학적 판단기준으로 활용 가능하여 법적 분쟁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공과대학 > 기계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Jong Han photo

Lim, Jong Han
Engineering (기계·스마트·산업공학부(기계공학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