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 텍스트의 구조와 의미작용 방식에 대한 이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차숙-
dc.date.available2020-02-28T13:42:32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2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그림책 텍스트의 의미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Barthes의 기호학과 Panofsky 의 도상 해석학을 이론적 기저로 삼아 그림책의 의미작용 모형을 가설적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설정된 모형에 따라 세 권의 그림책을 사례로 분석해 보았다. 세 권의 그림책은 일치, 보충, 대위 등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에 따라 선정되었다. 분석방법은 설정된 모형에 따라 사례를 찾아 설명하는 방식이었다. 그 결과, 세 권의 그림책들은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이 다르지만, 글과 그림이 각각 하나의 기호체로서, 또 둘이 하나의 융합기호체로서 기능을 하며, 그림책 텍스트가 중층의 의미구조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그림책의 의미작용은1차, 2차, 3차의 의미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그림책 읽기 지도도 내용파악, 의미해석, 의미 확장의 방향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연구-
dc.title그림책 텍스트의 구조와 의미작용 방식에 대한 이해-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the structure and signification of text in picture book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15.35.4.0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35, no.4, pp.149 - 172-
dc.identifier.kciidART002027000-
dc.citation.endPage172-
dc.citation.startPage149-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5-
dc.citation.number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차숙-
dc.subject.keywordAuthorthe structure of text in picture books-
dc.subject.keywordAuthorverbal and image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signification of picture book-
dc.subject.keywordAuthor그림책 텍스트의 구조-
dc.subject.keywordAuthor글과 그림의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의미작용-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