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텍스트의 구조와 의미작용 방식에 대한 이해Understanding the structure and signification of text in picture books
- Other Titles
- Understanding the structure and signification of text in picture books
- Authors
- 이차숙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the structure of text in picture books; verbal and image relationship; signification of picture book; 그림책 텍스트의 구조; 글과 그림의 관계; 의미작용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5, no.4, pp.149 - 172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5
- Number
- 4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28
- DOI
- 10.18023/kjece.2015.35.4.007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그림책 텍스트의 의미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Barthes의 기호학과 Panofsky 의 도상 해석학을 이론적 기저로 삼아 그림책의 의미작용 모형을 가설적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설정된 모형에 따라 세 권의 그림책을 사례로 분석해 보았다. 세 권의 그림책은 일치, 보충, 대위 등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에 따라 선정되었다. 분석방법은 설정된 모형에 따라 사례를 찾아 설명하는 방식이었다. 그 결과, 세 권의 그림책들은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이 다르지만, 글과 그림이 각각 하나의 기호체로서, 또 둘이 하나의 융합기호체로서 기능을 하며, 그림책 텍스트가 중층의 의미구조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그림책의 의미작용은1차, 2차, 3차의 의미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그림책 읽기 지도도 내용파악, 의미해석, 의미 확장의 방향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2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